로스트아크에는 현재(2024.01 기준) 23개의 딜러와 3개의 서포터 클래스가 있습니다.
심지어 직업각인이 2개씩 있는걸 감안하면 46개의 딜러 직업이 있는거나 마찬가지라 굉장히 많죠.
때문에 로스트아크를 엄청 오래 플레이한 유저가 아니라면
직업선택에 있어서 많은 애로사항을 겪게될 것입니다.
심지어 슈모익 이벤트를 한 캐릭터 밖에 지정 못하기 때문에 직업 선택에 신중해야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취향 별로 클래스 세 개정도 추천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클래스 추천에 앞서서 참고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1. 밸런스는 계속해서 바뀝니다.
로스트아크는 밸패와 최종컨텐츠의 보스 패턴에 따라서 티어가 계속 바뀝니다.
실제로 그당시 1티어 클래스를 골랐다가 최종컨텐츠에 갈 때쯤엔 똥캐가 되어 속상해 하는 지인도 보았죠.
2. 로스트아크에서 직업이 너무 안좋아서 취업이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취업이 잘되거나 잔혈(딜량 1위)를 잘 먹는 클래스도 있고
취업이 힘든 클래스는 있지만 아예 취업이 불가능한 클래스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왠만하면 자기가 하고 싶은 클래스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원거리 vs 근거리
먼저 게임을 하면 가장 기본적으로 나뉘는 부분이죠.
보스를 멀리서 타격할 수 있는 원거리 캐릭터는 정말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다만 참고해야할 것이 로스트아크는 보스 패턴 상 진짜 멀리서 때릴 일이 많지 않습니다.
심지어 보스 패턴에 따라서 원거리 캐릭터도 보스 후방에 딱 붙어서 타격할 경우도 많으니 참고 바랍니다.
1. 피메 건슬링어

장점 : 건슬링어는 예쁜 커마와 아바타 덕분에 항상 인기가 많은 클래스 입니다. 괜찮은 딜에 이동기도 많은 것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사전작업도 없고 치명베이스 직업이라 세팅비도 저렴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단점 : 스탠스 변경이 익숙해질 때까지 컨트롤 어려움이 있습니다. 체방(체력+방어력)이 낮기 때문에 일반 패턴에도 잘 죽으며 제자리에서 쓰는 스킬이 많아 패턴을 파악하고 자리를 잘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호크아이

장점 : 호크아이는 두동호크와 죽습호크로 나뉘는데 두동호크는 매가 자동으로 타격하여 저점이 매우 높다는 장점이 있으며 죽습호크는 고점이 매우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아덴을 켜면 파티원 이동속도가 증가하며 무기스킨도 멋있는게 많습니다.
단점 : 남캐라는 것. 죽습호크의 경우 근접 스킬도 병행해야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3. 소서리스

장점 : 화려한 이펙트와 엄청난 폭딜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초보자 때는 난이도가 쉬운 환류소서로 시작했다가 게임이 익숙해지면 고점이 높은 점화소서로 바꿔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단점 : 환류소서 같은 경우에는 딜이 너무 낮으며, 점화소서는 느린 이동속도에 캐스팅 속도가 너무 깁니다. 아덴을 잘못 사용하는 경우 저점이 어마어마하게 낮다는것도 단점입니다.
이상 추천 원거리 직업을 알려드렸습니다.
그 다음에 근거리 직업 추천에 앞서서 근거리 직업은 또 크게 세개로 나뉩니다.
사멸 vs 타대 vs 결대
근거리 직업은 사멸 직업군과 타대 직업군, 결대 직업군으로 나뉩니다.
물론 이거는 그냥 유저들간에 편하게 부르는 명칭이고 실제로 정확하게 따지면 맞는 말이 아닙니다.(로아 아시는 분들은 이미 틀린거 알고 있죠.)
그냥 사람들이 편하게 말하는 기준으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멸
사멸은 원래는 헤드어택과 백어택에 추가 데미지를 주는 세트옵션이지만 그냥 유저들 사이에서 백어택을 하는 직업을 명칭합니다.
백어택을 할 경우 치명과 데미지가 엄청나게 올라가기 때문에 고점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보스의 패턴에서 대부분 보스 뒤가 안전지대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보스가 엉덩이를 벽에 댄다거나 계속 움직인다거나 뒤를 공격하는 패턴이 많은 경우는 사멸들이 공격하기가 어렵습니다.
1. 포식자 슬레이어

장점 : 극신 캐릭터라 공이속이 매우 빠릅니다. 현 극신속 근접캐 중에 고점이 가장 높습니다. 체방도 좋은편이며 무력과 파괴까지 좋습니다. 가슴이 로스트아크 캐릭터 중 가장 큽니다(?)
단점 : 아덴운용을 잘못할 경우 엄청난 딜누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덴 특징이 끊임없이 때려야 하기 때문에 패턴을 피하고 경피면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2. 절정 창술사

장점 : 반격기와 이동기등 유틸이 뛰어납니다. 극특캐릭터 임에도 불구하고 돌대를 채용할 정도로 이동속도가 빠릅니다. 근접 캐릭 중에서 사거리가 가장 깁니다. 체방 공격력 무력 파괴 카운터가 모두 균형 잡힌 육각형 캐릭터입니다.
단점 : 극특치 캐릭터라 세팅비가 좀 비쌉니다.
3. 갈증리퍼

장점 : 이동기가 굉장히 많아 보스의 백을 잡기가 쉽습니다. 카운터가 매우 좋습니다. 무력파괴도 나쁘지 않으며 아덴 활용이 어렵지 않습니다.
단점 : 체방이 매우 낮아서 일반 패턴에도 쉽게 죽습니다.
이외에도 블레이드도 추천드리나 초보자가 하기에는 운용 난이도가 있어서 아쉽게 3개 캐릭에 들지 못했습니다.
다음에는 타대 직업입니다.
타대는 "타격의 대가"라는 각인의 줄임말로 보스의 어디를 때려도 상관없는 직업을 말하는 명칭으로도 씁니다.
원래는 타격의 대가 각인을 채용하는 클래스를 말했는데 그냥 유저들 사이에서는 타격의 대가 각인을 안쓰더라도 사멸을 안쓰는 직업을 타대 직업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스의 어디든 때려도 되기 때문에 공격하기 쾌적한 것이 큰 장점입니다.
1. 질풍 기상술사

장점 : 극신속 캐릭터라 공이속이 매우 빠릅니다. 파티원 공이속 시너지에 치적 시너지 덕분에 파티 취업이 쉽습니다. 캐릭터 난이도 자체가 낮아 초보자도 입문하기 쉬운 캐릭터입니다. 그리고 귀엽습니다.
단점 : 고점이 낮은 것이 아마 유일한 단점일 것입니다.
2. 소울이터

장점 : 크게 어렵지 않은 난이도에 폭딜이 좋은 만월, 지속딜이 좋은 그믐 등 굉장히 밸런스 잡힌 직업입니다.
단점 : 무력화가 낮습니다.
3. 배틀마스터

장점 : 초심 배마의 경우 낮은 난이도에 좋은 시너지덕에 쉬운 파티취업. 오의 배마는 높은 고점이 장점입니다. 체방도 좋으며 무력 파괴 카운터 다 밸런스 맞게 좋습니다.
단점 : 초창기 직업이라 재미가 약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초보자가 하기 좋은 전태워로드가 있습니다. 체방이 제일 높고 피면기가 많아 난이도가 엄청 쉬운것이 큰 장점입니다.
결대는 "결투의 대가" 각인을 사용하는 직업으로 헤드어택, 즉 보스의 정면에서 싸우는 직업입니다.
사실 보스의 패턴이 대부분 머리에서 나오기 때문에 운용난이도가 쉽지는 않습니다.
해당 직업은 추천할 것도 없이 디스트로이어, 워로드, 브레이커 세 개 밖에 없기 때문에 취향에 맞춰서 하시면 됩니다.
뉴비 비추천 직업
이상 취향 별로 추천 클래스를 알려드렸습니다.
이번에는 난이도가 매우 어려워 초보자에게 추천하지 않는 직업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고점도 높기 때문에 로스트아크가 익숙해지고 높은고점을 원하는 경우에는 플레이 해보시기 바랍니다.
1. 황후 아르카나
아르카나는 로스트아크에서 가장 사용하기 어려운 직업입니다.
체방도 낮고 근접에다가 경피면기도 거의 없어서 왠만한 패턴을 다 피해야 합니다.
거기다가 4스택을 쌓아서 루인기로 터뜨리는 운용방식에
여러가지 효과가 있는 카드들을 적재적소에 맞춰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피지컬, 뇌지컬적으로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2. 세맥 기공사
세맥 기공사는 20초의 극딜 타임이 끝난 뒤에 50초의 현자타임이 있습니다.
현자타임 구간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이것을 보스 패턴에 맞춰서 최대한 활용해야해서 운용난이도가 어렵습니다.
또한 지배 세트라는 사용하기 까다로운 세트옵션을 쓰기 때문에 난이도 높은 클래스 중에 하나로 뽑힙니다.
3. 포강 블래스터
포강 블래스터는 아덴을 켤 경우 시즈모드처럼 그 자리에 고정되어 움직일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스 패턴을 굉장히 신경써서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어렵운 것 보다 불쾌하다, 난해하다에 맞는 플레이지만 그 만큼 제자리에서 폭딜을 박아넣는 것을 좋아하는 유저 층에서는 인기가 많습니다.
이상으로 추천 클래스들을 얘기드렸습니다.
물론 처음 말씀드렸다시피 자기에게 맞는 클래스가 제일 좋은 클래스인 것을 명심하며
즐거운 로스트아크 플레이 하시기 바랍니다.
'Game Review > LostA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스트아크 초보자용 쉬운 클래스 추천! (0) | 2024.01.24 |
---|---|
로스트아크 서포터로 능숙하게 성장하기: 찬란한 조력자편 (1) | 2024.01.22 |
로스트아크 시작하기 : 점핑권? 슈모익? 스익? (1) | 2024.01.13 |
로스트아크 입문자(모코코)를 위한 가이드 : 로스트아크 소개 (1) | 2024.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