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월 31일, 토요타 자동차의 자회사인 토요타자동직기(Toyota Industries Corporation)에서 제작한 디젤 엔진 3종(l4 2.4L, l4 2.8L, V6 3.3L)의 공식 인증 절차에서 출력 시험을 위반한 사실이 밝혀졌다.
이로 인해 일본 국토교통성은 토요타 엔진의 인증 사기로 인정하여 해당 엔진의 출하를 중지하고, 이에 따라 10개 이상의 차종의 출고가 정지됐다.
이번 사건은 토요타에게 막대한 매출 손실과 브랜드 신뢰 하락을 가져오는 등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일본 내의 토요타 공장 및 생산 라인이 가동 중단되는 등의 조치가 이루어졌으며, 토요타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다.
그러나 한국 시장에서는 이러한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이번 사건과 관련된 디젤 엔진 모델을 판매한 적이 없으며, 주력 제품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중심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에 따라 리콜 대상이 되는 차량은 없으며, 한국 내에서는 큰 파장을 일으키지 않았다.
더욱이, 토요타의 주가는 낙관적인 전망과 실적 호조 등으로 상승세를 보이며 역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토요타가 한국을 비롯한 다른 시장에서의 영향보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여겨진다.
한편, 일부 소비자들은 이번 사건을 통해 토요타의 품질 관리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이에 대한 토요타의 공식 입장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국내에서는 디젤 모델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은 만큼 토요타의 이번 사건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차종
토요타 랜드 크루저 프라도
토요타 랜드 크루저
토요타 하이럭스
토요타 이노바
토요타 이노바 크리스타
토요타 포츄너
토요타 하이에이스
토요타 그란에이스
렉서스 L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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